1. 
좀 심각한 이야기고 개인적인 이야기라 오픈되어 있는 블로그에 쓰기가 뭐한데
뭔가 교회분위기가 좀 심상치 않다.

우리 교회에선 한번도 감사헌금이라는 것을 해 본 적도 없고 교회에서 공론화 시킨적도 없었고
헌금에 대해서 말을 하지 않는 것이 오메르타로 여겨지고 있었는데

오늘 설교시간 충격 좀 먹었다. 감사헌금을 공론화하려나보다.
어차피 만들어봤자 나야 빈 봉투 낼 인간이고, 감사할 거리가 있으면 하지 말라해도 하겠지만
이게 대체 뭔일인가 싶다.

사실 오늘은 설교시간에 반 이상을 졸아서 제대로 듣지 못했는데...
다음 주에 가서 정확한 이야기를 한 번 들어봐야겠다. 

어떤 놈 머리에서 튀어나온 교회 정책인지 짜증난다. 
이럴 줄 알았으면 다시 집사 준다고 할 때  할 걸 그랬나? 


2.
사는 삶이나 말하는 게 불가(佛家)쪽에 가까워서 불교신자인 줄 아는 사람도 간혹 있지만
그래도 3대째 내려오는 기독교집안이다. 거진 1세기가 되어가고, 내 조카대에 이르면 4대째가
될 것인데 교회에 대해 화내고 짜증내는 것은 솔직히 애증이다. 

기독교를 떠나고 싶은 생각도 없고, 인생의 행로에 다른 기준점을 놓지도 않을 예정이다.
하지만 뭐가 뭔지 요즘은 잘 모르겠다.  
세상의 변화에 맞춰서 바뀌어야 할 것과 바뀌지 말아야 할 것이 있는데
바뀌지 말아야 할 것이 바뀌고 바뀌어야 할 것은 바뀌지 않는 것 같다.

나부터가 그런 것 같다.
언젠가부터 형식에 집착하고 본질을 잃어버린 것이 아닌가 싶다.

원래 유교의 제사도 혼백을 부르는 의식에서 시작한 것이다.
양(陽)인 혼(魂)을 부르기 위해 향을 피우고 음(陰)인 백(魄)을 부르기 위해 땅에 술을 쏟는다.
그것이 점점 형식화, 체계화가 되다 보니 오늘날처럼 엄숙하고 거한 절차가 된 것이다만

기독교도 점점 그렇게 되어가는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천주교의 허식과 사제들의 성경본질에서 벗어난 생활태도를 배격해서 본질로 돌아가자고
나온 것이 개신교인데  점점 21세기 한국의 개신교는 암흑기의 천주교를 따라가는 듯 하니...

나 역시 비슷하지 않을까.

지금이야 교회에서 반은 방관자로 살고 있으니약간 떨어진 곳의 조망이 보이지만
언젠가 다시 나이 먹고 깊숙히 관여하게 되는 시점이 되면 
내가 욕하는 그 부분을 똑같이 따라하고 있지 않을까.

이미 돈이 없으면 아무것도 되지 않는 세상이 되었다.
사랑, 우정, 용기, 민주화, 자유, 평화....다 돈으로 처발라야 되는 더러운 세상이 되었다.
그리고 그걸 아름답게 여기는 세상이 되었다.

교회라고 거기서 빠질 수 없는 걸까.

그냥 뭔가 정리되지 않은 글을 이쯤에서 끝내야만 하는 찝찝함이라니.


Posted by 荊軻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