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다


이 나라 대한민국의 사회, 재배 대비 안전망과 경제전망 및 향후 발전가능성을 볼 때


나는 대통령이 될 확률보다 유가족이 될 확률이 훨씬 높기 때문이다.

위에서 대충 말 한마디로 참변을 덮어버리고

사람들이 원하는 목소리를 경제적 이익과 이념적 반동으로 치환하고

그들의 아우성을 사회 불순세력으로 만들 수 있는 위치와 권세와 혈연 및 학맥이

나에게는 전무하기 때문이다.


이 나라는 모든 것이 갖춰지지 않으면 사회에서 여론을 형성할 수 없다.

그 모든 것에는 돈과 지위 뿐 아니라 혈연과 지역같은

일반인이 선택하지 못하는 범주의 태생적인 한계가 엄연히 존재한다.


그래서 나는 그들이 세월호 참사를 어느정도 방관한다고 생각한다.

왜? 그들이 짐승이고 괴물이어서?


아니다.

그들은 왜 그런 일이 일어나는 지 머리로 이해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내가 대학생일 때 부모에게 넉넉하게 용돈을 받아서 집과 학교를 등교하던 시절

나는 내 동기가 왜 알바를 그리도 바지런히 뛰어야 했는지 알 수 없었던 것처럼 말이다.

Posted by 荊軻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