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자위정(各自爲政)이라는 고사는 '모두가 제 멋대로 알아서 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한마디로 현장이 지휘통솔 안되는 오합지졸들로 잔뜩 꾸려져 있을 때나 씀직한 말이다.

하지만 이 말의 어원은 좀  특이하다.


춘추시대의 강자 초장왕이  송나라를 칠 때의 일이다. 이 때 송나라의 군권을 쥐고 있던 대장군 화원은  초나라 연합군의 공세를 막기 전, 병사들의 사기를 올리기 위해 특식으로 양고기를 지급했다. 그런데 이 때, 그는 그의 전차를 모는 양짐이라는 기수에게 양고기를 주지 않았다.


병사들이 그 이유를 묻자, 화원은 " 싸우는 병사들이나 먹는 것이지, 마차 모는 사람에게 양고기가 무슨 소용이냐."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그 이야기를 양짐이 듣고 마음 속에 담아 둔 것은 물론이다.

다음날 초나라와의 전쟁이 시작되자, 화원은 병사들을 진두지휘하며 초나라연합군에게 돌격했는데, 양짐이 갑자기 적 한복판으로 마차를 단기로 몰고 들어간 덧이다. 화원이 깜짝 놀라서


"너 지금 뭐하는 짓이야?" 하니까


"양고기 배식은 네 재량이지만 이 마차 모는 건 내 재량이야." 하고 양짐이 말하고는 그대로 초나라 연합군에게 투항해 버렸다. 순식간에 대장군이 잡히니 송나라는 지휘계통을 잃고 대패를 해 버렸다. 참으로 쪼잔한 장군과 1호차 운전병의 최후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지금도 각자위정이라는 말은 서로가 협심단결하지 못하는 상황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리고 많은 언론들은 양짐의 이기적인 행동을 힐난하며 총화단결하여 난관을 넘어가자는 말로 이 고사성어 소개를 마무리 짓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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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우리는 여기서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시대도 바뀔 만큼 바뀐 상황 아닌가. 

문제의 중심은 양짐이 아니라 화원이다. 전국시대의 마차라는 것은 chariot, 한마디로 군사용 돌격전차인데 그 중에서도 자신을 모시고 전장을 누비는 사람이라면 중요도가 여느 병사 못잖은 사람일 것이다. 1호차 운전병이면 그 대우가 남다를 것 아닌가. 그런데 여기서보면 그냥 내 운전수는 양고기 따위 안 먹어도 된다고 화원은 생까지 않는가. 이건 무엇인가.


화원이 병신이라 1호차운전병이 비전투병이라고 생각한 것은 아닐게다. 명색이 대장군인데 그럴리는 없다.

이건 그냥 경멸이다. '내 밑에서 기는 놈이니까 내가 하자는 대로 하면 된다.'라는 사고방식 아닌가. 무슨 일이 있어도 1호차는 잘 달려간다는 믿음, 같은 차를 탔으니까, 운명공동체니까. 나 때문에 살고 있는거니까 함부로 대해도 된다는 식의 논리, 전차는 그저 내 소유물이라는 태도. 이것이 화원의 운명을 결정지었다고 생각한다.

 화원에게 양짐은 그냥 마부석에서 이리저리 방향전환을 하는 일종의 [물건]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을 것이다. 이런 생각은 자신이 양짐에 의해 생사여탈권을 박탈당하고 적의 포로가 된 뒤에야 박살이 나게 되었으리라.  다른 인간을 경멸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을 같은 눈높이에서 보게 되는 경우는 자신이 경멸을 당하게 되는 순간일 뿐이리라. 


나는 그 쪼잔한 양짐의 행동이 100%는 아니더라도 50.1%는 이해가 간다. 요즘같은 갑을의 시대일수록 그 심정이 무엇인지 공감을 크게 할 수 있으리라. 각자위정이라는 말에서 사회가 도출해내는 교훈은 참으로 폭압스럽다. 하지만 그 아래에서 왜 그렇게 그 사람이 행동했는 지에 대해서는 별다른 말이 없다.


단지 양고기 한 점 떄문이었을까.  


Posted by 荊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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