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날이 내 인생에 올 것이라 믿지 못하던 시간이 왔다.

2021년이라면 나는 이제 근 오십을 앞에 두고 있는 나이이다.

너무나도 오래 살아온 나이다. 이제 무엇을 더하고 더 이루어야 하기 보다는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을 감해야 하는 나이가 되었다. 하지만 지금까지 내가 가지고 있던 것은 늘 부족하다고 여기는게 사람인지라 여기서 뭘 빼야 하는지를 찾아보라 한다면 갈등해야 하는 것이 인지상정이다.

 

아들과 딸이 생겼고 가정이 있고 오래 된 차가 있고 전세집이 있다. 이제 전세는 세월의 귀퉁이로 넘어가는 제도가 될 것 같으니 남아있는 것은 사람과 쇳덩이이다. 이 중에 가장 먼저 처분될 것은 자동차일 것이다. 10년은 아직 안 되었지만 몹쓸 주인의 우격다짐 주행에 여기저기 크고 작은 상처들이 가득하다. 그 다음은 장성하여 떠나갈 자식들일 것이고 그 다음은 얼마 안 남아있을 내 육신일 터인데

 

이것들 모두를 처분하려면 아직 시간은 조금 남아있을 듯 싶다. 돈은 애초에 가져본 적이 없으니 논외의 물건이다.

이제 그나마 모든 것을 덜어놓을 때 하나 가졌으면 하는 것이 있긴 하나

그것은 애초에 내가 원한다 하여 가질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때가 맞아야만 가질 것이니

 

그저 하늘을 바라보며 맘을 편하게 먹어야 할 것인데

그런 마음은 어디론가 가 버리고 조급함만 남았다.

 

2021년이 오면 나는 도를 얻을 줄 알았건만.

Posted by 荊軻
,

새벽닭의 울음소리는 파사헌정의 뜻이 담겨 있다. 모든 사기와 악행의 그림자들은 떠오르는 일광과 함께 역사이 건너편으로 사라져 추악한 그림자를 드리우며 세세토록 울며 굶주리며 고통받다 죽을 지어다. 우리 앞길에는 희망만 있을 지어다. 내 어린 아들과 내 아내와 내 주위의 모든 이들에게 광영이 있을지라. 오직 광영만이 남아 있기를 바라노라. 승리. 승리하리라. 김근태 선생의 유지대로 우리는 승리하여 살아갈 날들을 손아귀에 온전히 잡고 우리의 힘대로 땅을 갈게 되리라. 아멘아멘 주 예수여 우리의 소망을 들으소서.

Posted by 荊軻
,